본문바로가기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아이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줄이기[인포그래픽]
조회수
1723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6.02.12

아이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줄이기

미디어를 보면 자주 접할 수 있는 뉴스 가운데 하나가 바로 교통사고인데요. 
OECD회원국 가운데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나라 중 하나가 바로 우리나라라는 사실은 많이 알고 계시죠.

그런데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또한 OECD 회원국 가운데 이스라엘 다음으로 많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이에 경기연구원에서 OECD 회원국보다 높은 한국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건수를 분석했는데요, 어린이 교통사고는 6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 내 어린이 교통사고 분석결과(2012년~2014년) 사고 발생이 높은 요일은 토요일, 일요일. 사고 발생이 높은 달은 5월. 사고 발생 높은 시간은 오전 8시, 오후 12시 이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주요 원인.

어린이는 상황판단 인지 정도가 느리다. 운전자의 안전운전 불이행 등.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린이는 성인과 다르기 때문에 어린이 눈높이로 설명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해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도로횡단 5원칙. 
첫째, 우선 멈춘다. 
둘째, 왼쪽, 오른쪽, 다시 왼쪽을 본다.
셋째, 횡단보도의 오른쪽에 서서 운전자를 보며 손을 든다. 
넷째, 차가 멈춰있는지 확인한다. 
다섯째, 건너는 동안 차를 계속 보며 건넌다. 
최근에는 보행안전지도를 통해 아이들에게 안전한 보행방법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시키는 것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을 감소시켰다는 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행안전지도 사업이란?  
보행안전 지도자들이 등·하교 방향이 같은 어린이들을 안전하게 인솔하는 것을 의미함. 1992년 호주, 뉴질랜드, 영국에서 초등학교 등학교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한 제도.

경기연구원은 ‘어린이 교통사고, 원인을 알고 대책 세우자’ 연구 보고서를 통해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으로 교통안전시설 강화, 어린이 보호구역 확대 등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어린이 보행 안전 (영상 자막)

유령 아닙니다!
우비 입은 아이입니다!
비오는 날 운전자는 조심조심!
아이에게 밝은 옷을!
지키면 행복합니다!
생활 속 안전 수칙